본문 바로가기
바다낚시정보/어종

[어종분석]_개소겡에 관한 정보

by 공부남블로그 2018. 11. 2.

최근 업데이트 2018.11.02


소겡


   명칭▼

 

  분류학적 위치는

 척삭동물문(Chordata) > 조기강(Actinopterygii) > 농어목(Perciformes) > 망둑어과(Gobiidae) > 개소겡(Odontamblyopus)에 속하네요.

 생긴건 에일리언 외계인 친척뻘인데, 순둥하게 생긴 풀망둥어와 친척뻘이네요.

 영어로는 green eel goby라고 하는데, 구글 검색 시 가장 많이 보이는 연관 단어는 역시나 '에일리언'이네요.


 야간 톡 튀어나온 하관과 퇴화된 눈으로 인해 극혐 비주얼을 자랑하는 개소겡은 우리 나라에서는 남해와 서해 연안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낚시를 할 때에도 간간히 모습을 드러내곤 합니다.


 위 사진은 Slender Eel Goby (Taenioides gracilis)라는 개소겡의 일종으로 싱가포르에서 잡힌 녀석입니다. 마지막 얼굴 형태의 모습은...


 

CREATURE WITH NO EYES CAUGHT(유튜브링크)

 위 영상은 형상이 징그럽게 생긴 물고기가 잡혀 페이스북에도 올라왔던 영상입니다. 생긴건 개소겡의 일종으로 보이는데, 흥미로운 영상이라 링크를 걸어 봅니다.



   서식지▼

 

앞서 말씀드린 대로 물이 빠지고 들어오는 간석지에서 연한 갯벌 아래에 숨어 대롱 모양의 집을 짓고 산다고 하네요. 그 모습을 상세히 묘사하자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조수가 오가는 얕은 수심의 뻘 아래에 대롱 모양의 구멍을 4~6개 정도 파서 집을 짓고 산다고 하네요. 결국 하나로 합쳐지는 대롱의 마지막 끝에 개소겡 한마리가 서식하고 있답니다.

한국은 서해와 남해 연안에 살며, 일본 남부, 인도, 인도차이나, 필리핀 등의 아열대 지방에 분포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