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망둥어 요리] 망둥어?! 망둥이?! 회 손질 방법과 어머니 망둥어 매운탕 요리공개

by 공부남블로그 2018. 11. 7.

[망둥어] 망둥어 요리 "망둥어 매운탕" 언어수정 "망둑어.망둥이 매운탕"

"망둥어?! 망둑어?! 망둥이?!"


  요약 "망둑어""망둥이"

 낚시 성공 망둑어. 망둥이↑↑↑


나무위키에 따른 발췌내용에 따르면,

 


국립국어원의 질문답변에 따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망둥어는  잘못된 표기로서 망둑엇과의 바닷물고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은 ‘망둑어’와 ‘망둥이‘라고 하네요. 참고자료 링크

 

정식 낚시 도구가 아닌 대나무에 낚시끈과 바늘만 붙인 간이 낚시대로도 2~3분에 한마리씩 낚을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잡히는 생선이다. 식용도 가능하지만 10여 cm정도의 작은 크기임에도 머리가 거의 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살이 적어 회나 튀김을 해서 먹기는 어렵다.[각주1]하지만 싱싱하고 조금 큰 놈으로 회를 떠서 먹어보면 상당히 맛있다.] 말려서 조림 등으로 먹기도 한다. 열댓마리를 잡아 고추장+된장을 풀어넣고 매운탕을 끓여먹으면 기름이 많이 우러나와서 그럭저럭 국물이 고소하고 맛있는 편이긴 하지만, 너무 살이 적어서 고급어종취급 받지는 못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망둥이 손질

 내장 손질

망둥이는 잡자 마자 먼저 내장을 떼어 줍니다. 배를 갈라 꺼내 주기만 하면 되는데, 조금 잔인 한 것 같아 사진을 올리지 않을게요.


② 지느러미 제거

 여느 생선처럼 망둥이의 지느러미를 제거해 주세요. 아래 망둥어 사진을 보시면 망둥어의 지느러미 위치가 이해하시기 더욱 쉬우실 거에요. 사진은 오늘도 열일하는 남편의 모습입니다!

 비늘 제거

 망둥이의 비늘을 제거해주세요~ 비늘은 칼등으로 제거해주시면 되는데, 사진처럼 칼등으로 쓱쓱~ 긁어주시면 되요~

④ 뼈 발라내기

 뼈는 취향에 따라 하셔도 되고 안 하셔도 됩니다. 특히, 튀김이나, 매운탕, 건조 시에는 뻐를 발라내지 않고 넣는다고 하네요. 하지만, 저처럼 뼈가 억센걸 싫어 하시는 분들은 발라내서 드시면 먹기가 훨씬 편하답니다.~

 뼈를 발라낼 때는 먼저 칼집을 내주고, 뉘어서 잘 잡고 칼을 밀어주면 사진처럼 잘린답니다!

 ⑤ 껍질

 뼈까지 발라낸 뒤, 회로 드실 분들만 껍질을 벗겨내서 드셔야 하는데, 껍질도 뼈 발라내는 것처럼 칼집을 내고, 잡아 뜯듯이 손질하시면 되요~



  망둥이 매운탕 요리

오늘 글쓴이는 궁평항에서 낚시를 해온 망둥이를 매운탕해 먹기로 했습니다.

위 나무위키의 내용처럼 망둥이 낚시가 정말 2~3분에 한마리씩 낚여서 낚린이인 저도 손맛이라는 것을 보고 왔네요. 
▶"만개의 레시피" (필요하신 분들은 링크 클릭)내용으로 참고하실 분들을 위해 발췌해 왔습니다.



 

   매운탕요리법(어머니 요리방법)

 말씀하시길 “소금, 애간장, 파, 마늘, 고춧가루, 들기름, 깨소금 조금, 청량고추, 양파, 파, 시원한맛하려면무, 비린맛없애라고생강조금, 매실액조금, 설탕조금, 고추장, 물도적당히”


망둥이 매운탕" 오늘의 저녘상에 올라왔습니다.↑↑↑

(오늘도 맛있는 요리를 해주신 어머니 감사합니다  )



다음 공유해드린 재료 및 양념자료 활용하셔서

낚시 & 요리 고수님들 즐거운 식사시간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