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다낚시포인트/충남

[충청남도, 충남]태안 바다 낚시 포인트 모음_분점도, 학암포 낚시(감성돔, 광어, 우럭, 삼치)

by 공부남블로그 2018. 9. 11.

최근업데이트 2018.09.30

충청남도 태안군 원북면 방갈리 515-171


 

방파제 쪽 공터에 주차를 하시고 분점도에 접근하시거나, 방파제로 가시면 됩니다.

 


 

 

도 정보

 

 

  화장실과 주차 위치▼

 

 → 방파제 초입부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오전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갓길을 비롯하여 산부근 모든 공간에 차량이 빼곡이 주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화장실 상태는 매우 깨끗합니다. 아무래도 매일 관리가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화장실 안에는 휴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거리뷰▼

 

 

 

 

  낚시 포인트▼

 

①학암포 방파제 ②분점도 갯바위 우측 ③분점도 갯바위 좌측

→ ②분점도 갯바위 우측 가파른 갯바위를 지나서 감성돔 포인트가 있다고 합니다. 

→ ②분점도 갯바위 우측 초입부 갯바위에서의 낚시는 밑걸림이 심하여, 찌낚시를 추천합니다. 메탈 채비를 할 경우 삼치나, 고등어 등을 낚을 수 있습니다.

→ ①학암포 방파제는 삼치 낚시를 하기에 좋습니다. 이외 고등어도 노릴 수 있습니다.

 

 


 

 



  조과 관련▼

 

→ 주어종은 도다리, 광어, 우럭, 감성돔, 삼치 등입니다.

→ 지도 좌측 아래에 보이는 소분점도보다는, 일반적으로 위 포인트에서 많은 조사님들이 낚시를 즐기시나 봅니다. 특히 ②번 분점도 갯바위 우측이 많은 조사님들이 찾는 주요 포인트입니다.

 

 

  시설 관련▼

 

 → 공중화장실이 있으며 곳곳에 주차할 공터가 있습니다.

 → 넓적한 갯바위 특유의 형태와 지형 때문에 많은 조사님들이 찾는 장소 중에 하나입니다.

 → 낚시가게가 펜션 곳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어떤 낚시가게는 05:00부터 판매를 시작합니다. 크릴새우, 갯지렁이(5,000원), 루어 등 조과율이 좋은 어종과 관련한 채비 제품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낚시가게 주인분께 낚시 조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안내문▼

 

 


 


  출현 어종▼

 

 광어, 우럭, 감성돔, 놀래미, 삼치, 고등어, 개볼락

 ※  이름을 클릭하시면 링크가 열립니다.!!

 

1)블로거▶다쭈아빠(EUMHS77)

 날짜 : 2018.06.22 / 야간 / 간조18시01분 기준

 포인트 : ①학암포 방파제 끝에서 중간까지 위치 이동

 채비 : 릴 - 프림스LT / 로드 - 832ml 에깅대 / 지그헤드 3/8OZ, 다운샷 15G봉돌 +3인치 그럽웜, 4인치 쉐드웜 / 라인 - 합사0.8호 +쇼크리더 카본 12LB

 조과 : 우럭

 

2)블로거▶롱코(msnik)

 날짜 : 2016.06

 포인트 : ②분점도 갯바위 우측

 채비 : 1/4 온스 지그 헤드

 조과 : 우럭

 

3)블로거▶BEE(james_bee)

 날짜 : 2018.06월 초 / 수온 14.5

 포인트 : ③분점도 갯바위 좌측

 채비 : 1/8온스지그헤드 + 3인치 백색 글럽웜

 조과 : 우럭

 

 4)블로거▶솔잎친구(jaemizet)

 날짜 : 2016.10.23 새벽 06시부터 / 새벽3시 간조, 9시 만조 기준

 포인트 : 분점도 갯바위

 채비 : 원투

 조과 : 감성돔, 놀래미

 

 5)블로거▶지식과감성(ksbookup)

 날짜 : 2016.10.15

 포인트 : ③분점도 갯바위 좌측

 채비 : 원투 ->개볼락, 놀래미 / 루어 -> 우럭

 조과 : 개볼락, 놀래미, 우럭 

 

 

  참고자료▼

 

→삼치가 먹이를 무는 모습(아래 유튜브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VBLcH2ThXgY)

 


 



자답사

 

  출조 정보▼

 

→ 날짜 : 2018.09.29 토요일

→ 만조 : 06:30 ,17:30 / 간조 00:30 , 12:00

→ 낚시시간 : 09:30 ~ 15:00

→ 조과 : 장인어르신 - 고등어2, 우럭1, 놀래미1 / 필자 : 멸치 5.....ㅠㅠ

 


  낚시 포인트▼


①학암포 방파제 ②분점도 갯바위 우측

 → 실제 낚시를 해보고 조사를 한 장소는 ①학암포 방파제 ②분점도 갯바위 우측 두 군데입니다.

 → 가파른 갯바위를 넘어가야 감성돔, 놀래미, 볼락 낚시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이어른신과 저는 지형지물이 위험해 보여 그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조과 조사▼

 

 → 낚린이에 해당하는 필자는 어쩌다 얻어 걸린 멸치만 5마리 낚았습니다. 이것도 조과라고 쓸 수 있는 수준인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다른 조사님들을 위해 참고하시라고 적어 봅니다. ㅠㅠ


 [1] 장인어르신 조과

 [10:00~11:30 ] 찌낚시 / 갯지렁이 채비로 우럭 1마리, 놀래미 1마리 낚으셨습니다. 우럭과 과 놀래미는 너무 작아 나중에 방생하였습니다. 포인트는 초입부 갯바위 두번째 장소입니다.

 [12:30~13:30] ① 학암포 갯바위에서는 아무런 조과도 올리지 못 하셨습니다.

 [13:30~15:00]  은색 메탈스푼 루어 채비로 ②분점도 갯바위 우측, 두번째 갯바위에서 고등어 2마리 잡으셨습니다.

 

 [2]다른 조사님들 조과 조사-②분점도 갯바위 우측 

 

→ 채비는 메탈스푼, 삼치 메탈지그입니다.(아래 사진은 각각 G마켓,오션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삼치 루어라고만 치셔도 해당 제품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11:30~13:00] ②분점도 갯바위 우측, 초입부 갯바위에서 간간히 몇몇 조사님들이 삼치를 끌어올리십니다. 그 중 한 마리를 동의하에 촬영하였는데, 크기가 한눈에 보아도 4짜가 넘어 보였습니다.

 [13:00~15:00] 같은 포인트에서 한동안 조과가 없다가 몇몇 조사님들이 고등어를 낚으셨습니다.

 

[3] 다른 조사님들 조과 조사-①학암포 방파제

[11:30~15:30] ①학암포 방파제 북쪽과 동쪽 방향에서 많은 조사님들이 삼치를 낚고 계셨습니다. 

 → 가장 많이 삼치가 출몰한 시간대는11:00~12:00입니다. 어떤 조사님은 2시간에 걸쳐 약 11마리를 잡고 자리를 떠나셨습니다.

 → 해당 사진은 ①학암포 방파제 동쪽에서 커플 조사님들이 낚은 삼치를 찍은 사진입니다.

 → 이곳도 대부분 은색 메탈 스푼을 사용하셨습니다. 

 




  정리▼

 

메탈스푼 채비를 이용하여 ①학암포 방파제에서 삼치낚시로 많은 조과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시기는 간조에서 들물이 시작되는 시기가 가장 잘 잡히는 듯합니다.
→ ②분점도 갯바위 우측은 조과는 있으나 밑걸림이 워낙 심하여 조사님들이 많이 계시지 않았습니다. 간조시 드러난 바닥 아래 사진을 보면 아마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밑바닥이 드러난 갯바위를 보시면 굴과 따개비가 다닥다닥 붙어있는 바위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위 사항이 있는 알림판이 있습니다. 꼭 주의해주시고 쓰레기는 가지고 가시기를 바랍니다.